공유오피스란?
- 특징과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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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란? 특징과 장단점
오늘은 공유경제의
가장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공유오피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그 위치를 어느 정도 차지하며
영향력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공유오피스의 정의를
알아볼까요.
건물 전체나 일정 부분을
작은 공간으로 나눠
월사용료를 지불하는
입주자에게
사무 공간으로 다시 임대해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스타트업 창업이 늘어나고
업무의 유연성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가 확산되면서
도입되고 있다.
공유오피스를 활용하면
부동산 계약, 업무 환경 구축 등
사무 공간을
마련하는 부담을 덜고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사무 공간을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사무 공간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회의실, 카페 등의 부대시설은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창업자 간 아이디어 교류 등의
활동도 할 수 있다.
또한
공유오피스 업체들이 사업을 확장하면
건물 공실률을 낮출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젊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이나 벤쳐기업,
1인 기업을 비롯한
소규모 사업체를 꾸려나가는 이들이
비싼 보증금이나 월세 대신
합리적인 월세만으로
쾌적한 환경과 최신의 사무기구
그리고
공용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공유오피스로 몰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니즈를 잘 파악하고
거기에 호응하는 사무실을
고객에게 내놓음으로써
집객효과는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2015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패스트파이브라는 업체에서
서울 남부터미널에
1호 공유오피스를 오픈한 이후
국내의 많은 스타트업체들이
공유오피스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였고
해외업체들도 이러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거대한 자본과 미리 학습된
공유오피스의 노하우를 앞세우며
국내로 진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해외업체의 대표격이
위워크 We work입니다.
숙박공유에 에어앤비가 있고
차량공유에 우버가 있다면
오피스를 공유하는 대표적인 업체로
위워크가 있습니다.
서울에는
이미 16개의 지점이 있고
부산에도 서면에
2019년 4월 1일을 기점으로
오픈하였습니다.
<위워크 We work>
시장의 크기가 커지면서
국내 대기업들도
국내 공유오피스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기 시작하며
초창기의 스타트업과 해외업체
그리고 대기업의
3파전으로
그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뜨거워지고 있는
공유오피스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오늘은
첫번째 이야기로
공유오피스의
특징이나 장단점들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유오피스의 성장배경
1
쾌적한 업무환경과
멋진인테리어를 찾는
밀레니얼 세대
(1980년에서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개인사무실이나
소호사무실에서 볼 수 없는
메인라운지, 다이닝룸, 미팅룸
컨퍼런스룸, 개별라운지
크리에이티브존 등
요즘 추세를 반영하는
사무실의 분위기는
작업의 능률을 올리는
필요조건이 되었습니다.
2
중소규모 사업체 수가
꾸준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기반이 아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산업의 증가는
공장이나 창고가 필요없이
컴퓨터 한 대만 있어도 사업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졌기에
공유오피스는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공간으로
끊임없이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3
다양한 협업 및
네트워킹을 하고 싶어하는
커뮤니티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교류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고
만남과 대화 속에서
많은 영감과 아이디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의 특징
1 공유오피스 사용자들
small & medium business(smb)와
스타트업, 외국계기업 대기업, TF팀,
프로젝트팀 등이 있습니다.
고객의 비밀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변호사, 회계사, 공인중개사 등과
제조업 기반이 필요한 직업 등은
이 곳이 적당하지 않습니다.
2 사무실 공간 제공
1인실을 비롯하여 100인실까지
다양한 크기의 사무실을
유동적으로 이용가능하며
업무스타일에 따라
오픈형으로
또는
소음방지 차단설계를 도입한
프라이빗 오피스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회의실 이용
직원이나 거래처의 바이어 등의
방문이 있어
회의가 필요한 경우
미리
회의실을 예약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프레젠테이션, 프로젝트 기능
등도 부가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 공간도 가능합니다.
4 사업자주소 등록 가능
소규모의 사업이라 하더라도
사업자등록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 주택같은 경우에는
등록이 되지 않으나
공유오피스에서는
많은 소규모 사업자들이
해당 사무실의 주소로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명함에 주소기입도
가능하겠지요.
5 우편물의 수취
공유오피스로
등록된 주소가 있기에
우편물의 수취가 가능합니다.
또한
무인택배가 가능한
사물함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6 지원업무가 다양
초기 사업자의 경우
여러가지 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공유오피스에 따라
법무, 세무, 노무
그리고 자금지원
사업자의 멘토링 역할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7 전송 착신 · 비서 대행
경우에 따라
입주자들
즉 사업자들의 편의를 위해
비서 역할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8 비품과 공간의 대여
작은 문구에서부터
3D프리터기까지
빌릴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책이나 태블릿pc 등을
빌릴 수 있습니다.
평상시 필요하지 않으나
구비해 놓아야만 하는
비품들에 들어가야 할 비용을
상당히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쇼핑몰이나 유튜브 등
촬영 공간이나 스튜디오 등을
제공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9 생활의 편의를 도모
커피, 맥주 등
주류를 제공하거나
수면실, 샤워실 등을
구비한 곳도 있으며
입주자들의 원할한 소통을 위해
이벤트나 커뮤니티 그룹을
활성화 시켜주는 곳도 있습니다.
10 요금 체계
사용하는 인원 수,
필요한 공용공간(세미나실, 미팅룸 등),
비품의 사용, 입주기간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유오피스의 장점
1
보증금 월임대료를 비롯
초기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보증금이 없는 경우가 많아
목돈이 묶이지 않아
이러한 여유자금을
홈페이지 강화나 직원채용 등에
사용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무실을 공유함으로써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면서도
월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이나 OA사무기기,
인터넷설치, 책상·의자 등
가구비치 같은 고정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월 운영비용의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월세에 포함된 것이기는 하나
수도세, 전기세 등의
공공요금 뿐 아니라
커피나 간단한 스낵 등의 지출
그리고
화장지 같은 비품 등의 지출
등이 줄어들 뿐 아니라
신경을 쓸 필요도
없다는 것입니다.
3
잡무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잡무는 본 업무를 보는데
은근히 지장을 주기 마련인데
공유사무실의 관리실에서
청소, 설겆이,
쓰레기의 분리수거 등을
알아서 해주니
따로 잡다하게
신경 쓸 필요가 없겠죠.
4
퀄리티 있는 공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실, 세미나실, 대형복사기,
사물함, 미팅룸, 음료코너,
수면실, 안마의자, 스튜디오 등
개인적으로 장만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드는데
이를 공동으로
입주자들과 추가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여기에
퀄리티 있는 인테리어
그리고
관리에 대한 걱정도 없으니
일석이조겠지요.
5
입지가 좋은 곳에 사무실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름만 되면 알 수 있는
공용오피스의 입지는
그야말로 역세권입니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하여
비즈니스를 진행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위치에 비해 월임대료는
가성비가 좋다 할 것입니다.
6
네트워크의 구축과 교류의 확대
다양한 기업과 개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거나
도움을
서로 주고 받을 수도 있으며
교류의 폭을 넓힘으로써
새로운 영감과 아이디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적교류의 확대를 위해
정기적으로 파티나 이벤트,
세미나 등을 주최하는 곳도
요즘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7
지점의 이용
지점이 여러 곳에 있는
공유오피스의 경우
입주자는
해당 공유오피스의 모든 지점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근이 많은 경우에는
고정된 위치의 사무실에
가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지점에서 업무를 볼 수 있어
훨씬 효율적일 수 있겠죠?
위워크 입주자의 경우
국내 여러 지점들뿐만 아니라
해외 지점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워크 We work>
공유오피스의 단점
1
10명 이상의 중견사업체로
덩치가 커진다면
공유오피스보다
일반 오피스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지면
자신들만의 운영방식에 맞게
타이트하게 해나갈 필요가 있는데
기존의 공유오피스는
개방적이라는
컨셉의 문화가 있다보니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원수에 따라
월임대료가 정해지는
공유오피스의 원칙에 따르면
규모가 커지는업체들은
월임대료 측면에서도
많은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응하여
최근에는
커스텀오피스라는 개념으로
어느 정도의 규모가 되는 회사에
사옥의 개념으로
사무실을 임대하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2
각종 보안상 문제들
업무의 성격상
기밀유지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업체가 상주하는
공유오피스의 특성상
아무래도이런 면에서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니터가 항상 켜져 있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볼 수도 있고
제3자나 방문객이 많은 관계로
항상 외부에 노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핫데스크를 이용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프라이빗 오피스의 경우도
옆방에 바로
다른 입주사가 들어와 있어
기밀 유지에는 취약할 수 있습니다
3
주변의 소음
여러 업체의 사람들,
관리실 사람들, 방문객 등
공유오피스는 끊임없는
교류의 현장이기에
소음은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성격상 조용한 곳에서
독립적으로 작업하시는 분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에티켓 없는 사람들
여러사람들이 있다보니
에티켓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별실에서 음주를 즐기는 사람,
큰소리를 내는 사람들,
비품 등을 많이 허비하는 사람 등
많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5
개인만의 공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공유오피스는
여러 입주사가 함께 이용하고
제공되는 서비스도
공용이기 때문에
일반 사무실을 이용할 때보다
불편함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의실 이용도
예약을 통해 가능하기 때문에
자유롭지는 않고
사무용품, 전자기기
등의 이용도 공용이기 때문에
자유롭지는 않습니다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제한적인 환경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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